인천소방학교, 화재교육 고도화 위해 '축소모형' 개발

"3년간 약 900여명이 교육수혜를 볼 수 있을 것"

김가영 | 기사입력 2020/07/08 [12:34]

인천소방학교, 화재교육 고도화 위해 '축소모형' 개발

"3년간 약 900여명이 교육수혜를 볼 수 있을 것"

김가영 | 입력 : 2020/07/08 [12:34]

▲ 인천소방학교에서 화재교육 고도화를 위해 개발한 축소모형  © 소방뉴스

 

 인천소방학교는 오늘(8일) 화재교육 고도화를 위한 축소모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은 교육 시 실제 화재를 재현할 수 없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기획됐으며, 시청각강의로 진행되던 화재교육을 체험·실습교육으로 대체하기 위한 대안으로 축소모형이 선택됐다.

 

 인천소방학교는 실제와 동일한 화재성상을 구현할 수 잇는 모형 제작을 위해 3개월간 실험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특히 건물구획실모형의 경우 화재교육 시 설명 가능한 연소이론 외에 특수화재성상 등이 모두 구현되도록 설계됐다.

 

축소모형에는 건물구획실모형과 유류탱크모형, 건물배연모형 등이 있고 교육 시 모형에 실제로 불을 질러 교육생들이 그 성상을 관찰하고 직접 화재진압을 해 볼 수 있다.

 

인천소방학교는 개발된 모형을 기반으로 다양한 대상별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할 계획이다.

 

축소모형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이준규 소방위는 "올 10월 입교할 신임소방공무원반에 처음 적용해 앞으로 3년간 약 900여명이 교육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인천소방학교는 저렴한 가격에 축소모형 제작이 가능해 앞으로 대시민 교육과 신임 소방공무원 교육 등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부여군 주택서 발생한 화재...주택용소방시설로 귀중한 생명 살려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