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들이 생각하는 산후조리원의 인식과 산모를 위한 프로그램 개선의 필요성

소방뉴스 | 기사입력 2018/11/12 [06:07]

산모들이 생각하는 산후조리원의 인식과 산모를 위한 프로그램 개선의 필요성

소방뉴스 | 입력 : 2018/11/12 [06:07]

기사입력 2017.4.19.

 

▲ 산후조리원 산후 재활 프로그램     ©소방뉴스


산후조리원은 산모가 아이를 출산한 뒤 회복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곳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이 핵가족화가 되면서 가족구성의 구조가 변화되던 1997년부터 산후조리원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사회 전반적으로 산후조리에 대한 인식이 낮았고 가족의 구성 형태가 대가족화였기 때문에 산후조리원의 필요성이 크게 부각되지 않았습니다. 출산 후 대다수 산모는 고작 사나흘 쉬는 게 대수였고 여건이 좋으면 친정에 들러 어머니께 도움을 받는 게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핵가족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아이를 돌봐줄 곳이 마땅치 않아졌고 육아를 도와줄 가족과 주거지역 자체가 먼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출산 후 직업, 여가, 개인건강 등의 다양한 사회활동의 제한과 그에 따라 출산의 부담스러운 인식이 사회 전반으로 넓게 퍼지게 되다보니 어떻게 하면 출산 후에 예전의 건강했던 몸으로 빠르게 돌아갈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면서 산후조리원의 필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요즘 산모들은 출산 후 빠른 회복.’을 출산 후 첫 번째 목표로 잡는 경우가 많아지고 출산 후 스스로에 대한 보상으로 휴식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지면서 산후조리원은 출산하기 몇 달 전에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입원할 수 없을 정도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의 최우선 기능은 출산 후 산모가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신생아와 산모를 돌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산후조리원 프로그램의 경우 산모를 위한 프로그램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산후 조리원에서는 모빌 만들기, 베이비 마사지, 손발 조형, 이유식 강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대부분 산후조리원 내에서 직접 운영하기 보다는 외부에서 영업을 통해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프로그램의 목적은 물건을 팔거나 영업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산전 산후 요가나 필라테스 프로그램이 있더라도 산전 산후 재활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강사는 거의 없고, 낮은 수업료를 통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구색을 갖추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였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마사지의 경우에도 과도하게 수익에 초점을 맞춰 진행하다 보니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현재 산후조리원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모들을 위해 산후의 빠른 회복과 일상생활의 복귀를 목적으로 하는 진정으로 산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산후조리원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입니다.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산후조리원의 역할과 기능에 충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전문적인 산후 재활을 할 수 있는 많은 직종 중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직종은 전문적인 산전 산후 재활 교육을 이수한 물리치료사이며 이들은 산후 재활을 피트니스의 개념으로 보기보다는 출산의 형태, 출산 전후 질환, 산모의 심리적인 상태, 수술 상태 및 재활 가능 여부 등을 꼼꼼히 판단하여 의료적 관점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이는 가장 올바른 산전 산후 재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독일과 유럽에서는 안젠라 핸러 콘셉트(angela heller konzern)의 산전 산후 재활 운동 프로그램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몇 년 전부터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물리치료사들이 병원 및 여러 분야의 센터에서 산전 산후 환자들을 치료적인 관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후조리원은 대부분 과도한 수익에 초점을 맞춰 운영되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은 프로그램을 만들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산후조리원은 꼭 필요하지만 신생아의 안정성 문제나 과도하게 비싼 가격에 비해 별 볼일 없거나 출산 후 자신에게 주는 보상처럼 편하게 2주일간 쉬다가 나온다는 곳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입니다. 이는 산후조리원 운영에 관련된 정책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산후조리원이 지금과 같이 비싸고 별 볼일 없는 곳이라는 인식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오로지 수익에만 초점을 맞춘 산후조리원 프로그램 보다는 좀 더 안정적인 운영과 더불어 제대로 된 신생아 케어방법 그리고 산모를 위한 올바른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사회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산후조리원의 올바른 기능과 역할을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운영자들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울러 산후조리원의 순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을 거친 물리치료사들과 산전 산후 재활 운동 프로그램의 접근방법을 모색하고 산모들에게 산전 산후의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의료인 및 의료기사가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주최한 입법공청회 동영상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
칼럼/기고문/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