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신기술 인정 문호 활짝 연다.

- 소방신제품 신청대상 및 인정범위 대폭 확대 -

소방뉴스 | 기사입력 2018/11/13 [18:13]

소방 신기술 인정 문호 활짝 연다.

- 소방신제품 신청대상 및 인정범위 대폭 확대 -

소방뉴스 | 입력 : 2018/11/13 [18:13]

소방청(청장 조종묵)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소방용품에 빠르게 발전하는 IT융합기술과 최첨단 기술이 보다 쉽고 빠르게 접목될 수 있도록 진입 문턱을 대폭 낮춘다고 밝혔다.


 ‘소방신제품 설명회 운영 규정’이 전면 개정․시행된다.

 첫째. 신청대상이 확대된다. 소방시설법에서 정한 소방용품으로 제한하던 신청대상을 법정 용품 외의 소방제품까지 확대한다.
 둘째, 인정범위가 넓어진다. 기존에는 기술기준 제․개정에 한정되었지만 앞으로는 기존제품과 차별성이 인정되면 채택이 가능하다. 
 셋째, 채택제품에 대해 홍보지원이 강화된다. 채택된 기술·제품은 인정서를 발급하고 제품 홍보에 대해서도 적극 지원한다.

 

 2010년부터 시작된 소방신제품 설명회는 총 22회 240건의 제품이 출품되었고, 이 중 31건이 신제품으로 채택되어 소방분야 일자리 창출과 안전기술 향상에 기여해 왔다.
 그 동안 적용 범위가 소방용품 기술기준 제·개정이 필요한 것에 한정되어 제조업체의 신제품·신기술개발 촉진에 장애요인이었다.
 소방관 안전용품을 주로 개발하는 A주식회사 허모 대표이사는 “신제품을 개발하고도 법에서 정한 소방용품이 아니라는 이유로 시장진출에 애로를 겪어 왔는데 이번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소방신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 기쁘다”고 했다.

 

 소방청 관계자는 “최첨단 IT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우수 신제품이 개발·보급되면, 국민안전 보장과 소방산업 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주최한 입법공청회 동영상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
법령/고시/판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