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관 전술능력, 앞으로는 출동대 단위로 평가

소방청, 개인능력개발 중심에서 팀단위 전술능력 배양으로 훈련방식 전환

소방뉴스 | 기사입력 2018/12/14 [10:44]

소방관 전술능력, 앞으로는 출동대 단위로 평가

소방청, 개인능력개발 중심에서 팀단위 전술능력 배양으로 훈련방식 전환

소방뉴스 | 입력 : 2018/12/14 [10:44]

소방청(청장 조종묵)은 재난현장에서 구조대원의 인명구조 역량강화를위해 그동안 개인능력을 평가해 ‘최강 소방관’지위를 부여하던 것을 지양하고 팀 단위 전술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훈련과 평가방식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팀 단위 전술훈련을 시행하기는 했지만 평가는 개인평가 종목만 있어 심화훈련은 대원 각자가 했었다. 그러나 사고규모가 큰 경우의 현장대응은 개개 대원의 능력을 전술적으로 결합하여 협력하는 활동이 필요하기에 팀 전술 능력이 중요했다.

 

이를 위해 소방청은 금년 5월 실제 재난현장에서 소방전술로 적용할 수 있는 팀 단위의 일반구조 종목과 응용구조 종목을 개발해 일선 소방관서에 보급하고 그동안 기초·팀단위·종합훈련으로 구분해 단계별로 반복·숙달훈련을 실시해 왔다.

 

    - 일반구조는 △장비착용 △방화문 개방 △출입문 파괴 및 협소 공간 구조

  

▲ 사다리 이용 들것 구조    © 소방뉴스

 

                 △장애물 통과 △사다리 이용 들것 구조 △맨홀통과

 

▲ 사다리 이용 들것 구조     © 소방뉴스

 

▲ 장비착용     ©소방뉴스

 

      - 응용구조는 △장비착용 △로프 및 확보지점 설치 △구조대원 및 들것 하강 △들것 수평·수직 구조 △들것(요구조자) 인양 및 장애물 통과

 

▲ 맨홀통과     © 소방뉴스

 

▲  들것(요 구조자) 인양 및 맨홀 통과     © 소방뉴스

 

또한 팀 단위 역량평가를 위해 지난 9월 개최된 전국소방기술 경연대회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해 적용했으며 실제 현장에서의 실효성도 입증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소방청은 내년부터 소방기술경연대회에 팀단위 전술평가를 정식종목으로 채택할 것이며, 전국 시·도 소방본부에서 출전팀을 구성할 때 단체팀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소방청 최민철 119구조과장은 구조대원 뿐 만 아니라 화재진압대원의 훈련에도 팀 단위 전술훈련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다만, 팀 단위 전술훈련을 위해서 팀 전체가 소방학교에 입교하려면 현장출동인력 확보가 전제되어야 하므로 인력 확충과 병행하여 단계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소방관서 내에서의 팀 훈련은 앞으로도 지속 확대하여 현장대응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주최한 입법공청회 동영상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