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소방관의 안전한 환경을 위한 소방전문 연구기관 설립한다

- 소방 R&D 역량강화를 위한 국립소방연구원 신설 -

김원년 | 기사입력 2019/05/14 [06:49]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한 환경을 위한 소방전문 연구기관 설립한다

- 소방 R&D 역량강화를 위한 국립소방연구원 신설 -

김원년 | 입력 : 2019/05/14 [06:49]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확보를 위하여 미래소방정책과 첨단 소방기술을 연구하고 장비선진화를 전담할 책임운영기관인 국립소방연구원을 소방청에 신설해 14일 정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국립소방연구원은 기존 중앙소방학교 내 '과'단위 국가 소방연구 기구인 소방과학연구실을 확대 개편해 변화하는 소방수요를 충족시키고 현장의 대응력 향상을 위한 기술을 연구하여, 재난환경 변화에 대비한 소방 R&D역량을 결집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신설되는 국립소방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소방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소방 정책및 화재안전기준 연구‧개발 △화재에 대한 과학적 조사감식감정 △위험물 판정시험 △소방기술 연구개발 및 현장실용화에 관한 연구를 전담하게 된다.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은 “앞으로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을 지키는 소방안전연구의 컨트롤타워로서 ICT기술을 적용한 미래지향적 소방안전 인프라 구축과 연구개발을 강화 할 것”을 당부하였다.

 

정문호 소방청장도 “국립소방연구원 신설로 대형화재 예방을 위한 정책 발굴과 제도 개선, 화재․구조․구급 현장에서 인명구조 확대와 소방공무원 안전 확보, 소방산업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기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국립소방연구원 신설로 화재 사고 원인의 신속한 분석과 첨단장비개발, 소방대원의 안전 확보 등 화재예방과 현장중심 대응역량강화로 국민이 안전한 소방서비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주최한 입법공청회 동영상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
소방/안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