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연내 특수소방장비 표준규격 12종 개발

- 국제 기준을 반영한 소방장비 개발 및 관리시스템의 혁신 토대 마련 -

윤영희 | 기사입력 2019/05/23 [20:33]

소방청, 연내 특수소방장비 표준규격 12종 개발

- 국제 기준을 반영한 소방장비 개발 및 관리시스템의 혁신 토대 마련 -

윤영희 | 입력 : 2019/05/23 [20:33]

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소방장비의 성능 향상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제 기준을 반영하여 표준규격을 개발하고 성능인증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 소방펌프차     © 소방뉴스

 

현재 소방장비는 소방펌프차 등 17개 장비에 대한 성능인정 기준만 마련된 상태로 전체 소방장비의 일부에 해당하고 신규개발기술 등을 반영하는데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금년도에는 3.6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우선 소방장비 10종에 대한 표준규격 등 12종을 개발하고 전문기관의 인증을 거쳐 시행할 예정이다. 소방장비 성능인증을 위하여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을 인증기관으로 지정 할 계획이며, 앞으로 인증대상 소방장비는 표준규격 개발과 전문기관의 지정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하였다.

 

소방청은 특수장비에 대한 제품규격뿐 아니라 전문인력의 자격인증과 관리에 필요한 기준까지 포괄적으로 추진하여 신기술개발 및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율성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소방청 박성열 장비기획과장은 현재 이와 관련된 사전실태조사를 완료했으며 6월부터는 현장 소방관서, 국립소방연구원 및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T/F팀을 본격 운영하여 연말까지 소방장비 관리의 중장기 혁신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주최한 입법공청회 동영상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
소방/안전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