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겨울, 가스보일러 사고에 주의하세요!

김가영 | 기사입력 2019/11/14 [12:01]

다가오는 겨울, 가스보일러 사고에 주의하세요!

김가영 | 입력 : 2019/11/14 [12:01]

▲ 가스보일러 배기가스(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예방법 출처=한국가스안전공사     © 소방뉴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예년보다 이른 추위로 인해 난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철저한 점검을 통해 가스보일러 사고를 예방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19.10.08 한파주의보(경기, 강원 등) 발표, '04년 이후 가장 빠름

 

                                                                                                               [출처 : 기상청]

 

최근 5년('14~'18, 합계)간 발생한 가스보일러 사고는 총 26건이며, 이로 인해 54명의 인명피해(사망 21명, 부상33명)가 발생하였다.

*인명피해 54명 중 일산화탄소 중독 53명, 기타 1명

 

                                                                                 [출처 : 한국가스안전공사(가스사고연감)]

 

원인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시설미비로 인한 사고가 18건(69%)으로 가장 많았고, 제품 노후(고장)이 6건(23%), 기타(원인미상) 2건(8%)이다.

*배기통 연결부 이탈 및 급· 배기통 설치기준 미 준수 등

 

특히, 최근 5년간의 추이에서도 시설미비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8.12.18.)강원 강릉시 펜션에서 보일러 가동 중 이탈된 배기구에서 누출된 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면서 중독사고 발생 (사망3명, 부상7명)

 

가스보일러 사고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가스보일러 가동 전에는 배기통이 빠져있거나 찌그러진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배기통 내부에 이물질이 쌓여 막혔거나 구멍 난 곳은 없는지 점검한다.

 

가스보일러를 작동할 때, 과열이나 소음, 진동, 냄새 등이 평소와 다를 경우에는 전원을 끄고, 반드시 전문가에게 점검 받은 후 사용하도록 한다.

 

또한, 겨울철 보일러 사용 기간에도 주기적으로 배기통이 꺾여 있거나 쳐져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겨울철 보일러 동파 사고를 예방하려면 보일러와 연결된 배관을 보온재로 감싸주면 좋은데, 헌옷 등으로 감싸게 되면 누수가 생겼을 때 헝겊에 베인 물로 인해 동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서철모 행안부 예방안전정책관은 "가스보일러 사고 중 배기통 이탈 등의 시설미비로 인한 사고가 늘고 있는데, 이는 보일러 설치 후 정기적인 점검 없이 사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며 "각 가정에서는 가동 전 점검은 물론이고 보일러에 이상이 없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안전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수능 마친 고3 학생들, 학교서 운전면허 취득...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