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소방산업의 발전과 공동주택 입주민의 안전을 위한" 인터넷신문 소방뉴스는 "중도(中道)를 걷는 정도(正道)언론이고자 합니다.
 
▶ 창간<소방뉴스>는   대한민국 언론의 세대교체를 선언하며 창간하게 되었습니다.  
 
 "<소방뉴스>가 구현하고자 하는 뉴스의 형태는 바로 기존 보수언론들이 만들어놓은 구시대의 틀을 과감히 ‘깨는데’ 있습니다. 즉, 자신들의 이해관계와 당파성을 바탕으로 독자에 대한 훈계와 협박을 통한 독자 길들이기 형태를 벗어나서 그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도를 걷는데 있습니다.
 
<소방뉴스>는 뉴스를 있는 그대로의 형태로 독자들에게 제시하여 독자가 다양한 시각으로 이를 음미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하고 뒤처져 있는 소방과 안전을 독자에게 있는 사실 그대로 알리고자 합니다" 또한  "<소방뉴스>는 감히 ‘ 대한민국 언론의 세대교체’를 선언합니다. 새로 출발하는 뉴스사이트가 이런 선언을 할 수 있는 믿음은 바로 독자 여러분의 수준향상과 시대의 변화를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소방 뉴스>는 독자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대안언론을 창조하고, 새로운 언론질서를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그 어떤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오직 정직만을 알릴 것을 독자여러분께 감히 약속드립니다.
 
▶언론사명 <소방뉴스>를 발행함에 있어 몇 가지 방향을 정하고 이를 위해 매진하려고 합니다.<소방뉴스>는 중도(中道)를 걷는 정도(正道)언론이고자 합니다. 많은 학자들이  인터넷신문을 가리켜 급진언론,  대안언론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급진언론이라 함은 기존언론-보수언론에 대항하는 언론이란 뜻이고, 대안언론이라 함은 기존언론-보수언론의 대안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뜻일 것입니다.
 
<소방뉴스>는 인터넷 언론의 두 사명을 수용하면서 중도(中道)에 서서 의연하게 걸어가려고 합니다. 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좌우(左右)라는 날개가 이 공간 속에서 자유로이 날개 짓 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 분야 뉴스를 다룸에 있어 이 틀 안에서 자유롭게 투쟁하기를 희구합니다.언론의 본연임무 중에는 공익의 편에 서서 권력을 감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런 일에도 공복(公僕)의 자세로 충실히 복무하겠습니다. 입주민을 대변하는 언론이 될 것이며, 강자만을 위한 언론이 아닌 정론직필 할 수 있는 언론인이 되겠습니다.
 
<소방뉴스>는 사이버 공간 속에서 하나의 세계로 향하는데 기여하는 매체이고자 합니다. 인간은 시공적(時空的)인 존재입니다. 그러나 사이버 매체의 좋은 점을 이용, 시공의 제약을 넘어 누구나 편하게 정보를 공유(共有)토록 하는 그릇 역할을 해내겠습니다. 곳곳의 국내외 뉴스가 <소방뉴스>에 편집되기를 희망합니다. 특히 한국 각 지역의 뉴스가 생생하게 <소방뉴스>의 지면에 올라와 한국판 AP통신의 지위에 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종합 인터넷 신문(뉴스포털)으로 성장하길 소망<소방뉴스>는 타(他)에 의존하지 않고 자립적인 종합 인터넷 신문(뉴스포털)으로 성장하기를 소망합니다. 시시각각 발생하는 국내외 뉴스를 보도, 평론, 분석하면서 언론자유(言論自由)를 위해 투쟁하는 매체로의 길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애독과 참여를 원합니다. 이에 대하여 본지에 봉사하는 이들은 직필언론(直筆言論)을 구사, 좋은 신문을 만들어 독자 여러분에게 보답하겠습니다. 끊임없는 질문을 던지며 해답을 찾아가는 독자여러분의 손과 발이 되어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