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민원, 출력 매수 제한조치 삭제한다

온라인 민원서류 발급 설치프로그램 간소화 등 민원처리법 시행령 개정

윤영희 | 기사입력 2019/05/29 [10:21]

온라인 민원, 출력 매수 제한조치 삭제한다

온라인 민원서류 발급 설치프로그램 간소화 등 민원처리법 시행령 개정

윤영희 | 입력 : 2019/05/29 [10:21]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하는 경우 설치해야 했던 플러그인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원 제도가 정비된다.

 

▲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에서 민원서류 발급 시 플러그인 등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동반되었던 ‘출력매수 제한 조치’를 삭제했다.

 

그 동안은 민원을 ‘정부24’ 등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직접 민원서류를 출력하는 경우, ‘출력 매수 제한조치’를 적용해야만 정식‘공문서’로 인정되었다.

 

이로 인해 수수료가 없는 민원이나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공시성 민원 등에도 일괄적으로 ‘출력 매수 제한조치’가 적용되어 플러그인 설치 등 불편이 초래되었다.

 

이번 개정안은 민원인이 온라인으로 출력한 민원서류를 공문서로 보는 요건 중 ‘출력 매수의 제한조치’를 삭제하도록 하여, 공시성 민원이나 수수료가 없는 민원은 해당 플러그인 설치 없이도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민원처리 절차에 「부패방지법」상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고충민원 처리절차를 포함시켰다.

 

고충민원을 해당 행정기관뿐만 아니라 「부패방지법」에 따른국민권익위원회와 시민고충처리위원회에도 신청할 수 있음을 안내하여, 민원인의 권익을 두텁게 보호한다.

 

셋째, 민원을 우수하게 처리한 공무원, 부서에 대해 포상 등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민원을 우수하게 처리한 공무원이나 부서에 대해 행정기관의 장이 포상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민원공무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보다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도록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출력매수 제한조치를 삭제하는 이번 민원처리법 시행령 개정안 통과로 민원인은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지게 되고, 행정기관은 수수료 부과 등의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제도를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생활과 관련된 불편과 부담을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호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주최한 입법공청회 동영상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